
가족심리상담사는 아동 및 청소년, 성인, 노인 등 다양한 연령층과 가정문제, 부부문제, 이혼위기, 재혼가정 문제 등 여러가지 상황들을 상담함으로써 심리치료를 돕는 전문가입니다. 최근 사회복지분야에서는 복지서비스 확대 정책 시행으로 인해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앞으로의 전망 또한 매우 밝은 편이라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있는 직업 중 하나입니다.

가족심리상담사의 취업처는 어떻게 되나요?
가족심리상담사는 주로 지역사회복지관, 건강가정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한부모가정지원센터, 여성인력개발센터, 위스타트 운동본부, 종합사회복지관, 장애인종합복지관, 노인종합복지관, 정신건강증진센터, 교정시설, 기업체 내 상담소, 사설교육기관 강사활동, 자원봉사자 활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가능합니다.

가족심리상담사가 정확히 어떤 일을 하는지 궁금해요.
가족심리상담사는 현대사회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가정폭력, 이혼, 재혼, 가정불화, 자녀문제, 부부갈등)로부터 고통받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상담을 제공함으로써 건강한 가정생활을 영위하도록 돕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즉, 가족 구성원간의 갈등원인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며, 이를 위해 개인 또는 집단에게 적합한 치료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인구 5명중 1명이 우울증이라는 통계가 나올만큼 현대인들에게 마음의 병은 쉽게 찾아오고있습니다. 이처럼 심적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기에 이를 치료하기 위한 방법 역시 많이 연구되고있는데요, 그런 의미에서 가족심리상담사와 같은 전문가는 더욱더 각광받을것으로 예상됩니다. 여러분도 가족심리상담사에 도전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