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방광염 증상 및 원인 (치료방법) 방광염 예방법

by 이것저것 이슈 2024. 5. 27.
반응형

 

 

여성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걸릴 수 있는 질병인 방광염이란 방광 내 세균 감염으로 인해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여성방광염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하지만 남성에게도 드물게 발병하기도 하며, 특히 40세 이상의 중년 여성에게서 빈번하게 나타납니다. 최근에는 젊은 층에서도 자주 나타나고 있다고 해요. 그렇다면 방광염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방광염 원인은 무엇인가요?

방광염원인은 대부분 대장균이며 이 외에도 포도상구균, 장구균, 협막간균 등 다양한 균들이 존재합니다. 또한 소변을 오래 참거나 성관계 후 요도로부터 상행감염이 일어나는 경우 또는 면역력이 저하되었을 때 쉽게 걸리게 됩니다.

 

방광염의 원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방광염의 주요 원인
세균 감염: 대장균(E. coli)을 비롯한 다양한 세균이 방광에 침입하여 감염을 일으키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원인입니다. 
성관계: 성관계 후 세균이 방광으로 유입되어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에게 더 많이 발생합니다. 
해부학적 구조: 여성의 경우 요도가 짧아 세균이 방광으로 침입하기 쉽습니다. 
기저 질환: 당뇨, 임신, 방사선 치료 등 기저 질환이 있는 경우 방광염 발생 위험이 높습니다. 
약물 부작용: 일부 약물 사용으로 인해 방광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방광염 치료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일반적으로 항생제를 이용해서 치료하며, 1~3일이면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만성화될 경우 지속적으로 재발하거나 다른 합병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급성 방광염의 경우 충분한 수분 섭취 및 휴식만으로도 자연 치유가 가능하지만,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만성 방광염의 경우 반드시 병원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방광염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가장 좋은 방법은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입니다. 하루 2L이상의 물을 마시면 몸속 노폐물 배출 효과 뿐 아니라 배뇨작용을 원활하게 하여 방광염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카페인 음료나 술은 이뇨작용을 촉진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꽉 끼는 옷보다는 통풍이 잘 되는 면 소재의 속옷을 착용하는 것이 좋으며, 배변 직후 회음부를 앞에서 뒤로 닦아야 요로계의 박테리아 번식을 막을 수 있습니다.

 

방광염 예방법

방광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
배뇨 후 깨끗하게 닦기
성관계 후 방광 비우기
속옷 소재와 청결 유지
항생제 남용 피하기
기저 질환 관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