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들어 사람들이 자신의 마음과 감정을 다스리고자 하는 욕구가 커지면서 상담심리 분야 또한 각광받고 있다. 특히나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우울증, 공황장애 등 정신질환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많은 노력을 하고있다. 이에따라 최근 몇 년 사이에 ‘심리상담’이라는 단어 자체가 대중화되고 있으며 관련 직업 역시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시대 흐름에 맞춰 주목받는 직업 중 하나가 바로 ‘심리분석사’이다.
심리분석사는 어떤 일을 할까요?
심리분석사는 내담자의 성격, 적성, 지능, 진로 및 신체적 증상 등에 대해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검사결과를 해석하며 치료계획을 세우는 전문가라고 할 수 있다. 즉, 개인 또는 집단의 행동양식이나 언어, 정서반응 등을 관찰하거나 각종 심리검사 도구를 활용하여 인간의 내면세계를 탐색한다. 이를 토대로 각 개인에게 맞는 학습방법, 대인관계 방법, 스트레스 대처방법 등 생활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건강한 사회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돕는 업무를 수행한다.
심리분석사의 취업처는 어떻게 되나요?
주로 아동·청소년 교육기관, 기업체 연수원, 사설교육기관, 복지관, 문화센터, 병원, 학교, 종교기관, 연구소, 언론기관, 금융기관, 군대 등 다양한 곳에서 활동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미술치료사나 음악치료사, 놀이치료사 등 다른 자격증과의 연계활동도 가능하다.
취업전망은 어떤가요?
최근 사회복지관, 아동보호소, 노인요양원, 종교기관, 어린이집, 학습클리닉센터, 기업체 내 상담실, 병원서비스코디네이터, 사설교육기관 강사 및 운영자 등 다양한 곳에서 활동중이에요. 취업 시 이력서에 정식기재가 가능하니 더욱 좋겠죠?
오늘은 심리분석사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앞으로도 좋은 정보 가지고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